반도체 생산에 있어 필수적인 EUV 노광장비를 생산하는 세계 유일의 기업이 ASML인데요. 얼마 전 윤대통령이 네덜란드 국빈방문으로 ASML을 방문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국내 EUV 노광장비 펠리클 관련주와 ASML 수혜주 TOP3을 소개합니다.
반도체 EUV 노광장비 생산 기업 슈퍼을 : ASML
얼마 전 '23년 12월 11일에 윤대통령이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하면서 반도체 동맹 강화를 위해 ASML 본사를 직접 방문하였습니다. ASML은 극자외선을 이용해 웨이퍼에 회로를 그리는 EUV 노광장비를 생산하는 세계 유일한 기업으로 TSMC, 삼성전자, 마이크론 등이 해당 장비를 주문받기 위해 몇 년 동안 줄을 서 있을 정도로 반도체 장비계 슈퍼을로 불리는 기업인데요.
특히 이번 국빈 방문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제조업체와 다수의 반도체 소재, 장비 업체들도 함께 방문하였으며, ASML은 외국 정상을 대상으로는 최초로 클린룸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클린룸 관련주인 "신성이엔지"의 주가가 바짝 상승하기도 했었습니다. 12월 15일 금요일에는 여타 종목들과 비슷하게 시초가 갭상승 출발, 오후장에는 윗꼬리를 달며 하락 마감했네요.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EUV 공정이 확대되면서 관련 부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인데요. 현대차증권은 지난해 1만 개를 기록한 EUV 펠리클과 마스크 수량이 올해는 1만 5000개, 2025년에는 4만 5000개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아래에서는 글로벌 반도체 EUV 장비 업체인 ASML 국내 수혜주이자 EUV 노광장비 펠리클, 블랭크마스크 관련주 TOP3을 소개합니다. ① 에스앤에스텍 / ② 에프에스티 / ③ 아이엠티 세 곳입니다.
EUV 노광장비 펠리클 블랭크마스크 관련주 / ASML 수혜주 TOP3
1. 에스앤에스텍 : EUV 펠리클, 블랭크마스크 ASML 수혜 대장주
에스앤에스텍은 투과율 91% EUV 공정용 펠리클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입니다. '23년도에 개발 성공하였으며, '24년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UV 노광기는 ASML이 96%로 글로벌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데요, 에스앤에스텍은 AMSL사와 직접 협업하고 있어서 ASML 관련 뉴스의 국내 최대 수혜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EUV 노광장비는 반도체 미세공정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장비로서 ASML은 엔비디아, TSMC, 애플, 삼성전자, 인텔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을 줄지어 고객으로 두고 있는 기업입니다. 따라서 EUV 장비에 사용되는 부품, 소재인 펠리클과 블랭크마스크를 국산화하여 양산 예정인 에스앤에스텍의 주가는 장기적으로 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에스앤에스텍은 펠리클뿐만 아니라 블랭크 마스크도 양산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블랭크 마스크는 EUV 노광 공정에서 회로를 찍을 때 사용하는 포토 마스크의 원재료인데요. 고객사인 삼성전자에 블랭크마스크 샘플 제공, '24년 양산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에스앤에스텍의 주가는 23년 이후 지속 상승하다가 '23년 6~7월에 고점을 찍고 이후 11월까지 지속 하락한 뒤 박스권에서 횡보하는 모습입니다. 올 하반기까지 HBM 고대역폭 메모리 관련주가 큰 관심을 받으면서 전공정 EUV 관련주들은 상대적으로 소외를 받은 모습입니다. 12월 초에도 윤대통령 네덜란드 국빈방문 이슈에도 주가는 전혀 영향을 받지 못한 것 같네요.
다만, 삼성전자의 메모리 업황이 바닥을 찍고 점차 반등하고 있으며 '24년 내년도에 삼성전자가 본격적인 시설 장비 투자에 나서며 소재 등을 발주하게 될 경우, EUV 관련주들도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에스앤에스텍의 경우 '24년도에 본격적으로 양산 및 ASML에 납품 소식이 나올 때까지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에스앤에스텍 주가는 현재 45,000원 부근에서 어느 정도 바닥을 다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의 신 이형수 님도 전공정 EUV 공정 관련해서 투자할 만한 주도주로 동진쎄미켐과 에스앤에스텍 두 종목을 꼽았습니다.
2. 에프에스티 : 삼성전자 납품업체, '25년 High NA EUV용 펠리클 양산 목표
에프에스티는 삼성전자를 고객사로 두고 납품하는 업체로 삼전에서 EUV 관련 사업 본격화 한다는 뉴스 나올 때 주가가 강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24년도에 투과율 90% 이상 EUV 팰리클 양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이솔에서는 EUV펠리클 검사장비를 생산합니다.
또한 앞으로는 High NA EUV 장비가 유망할 전망인데, High NA EUV용 펠리클을 '25년도에 양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에프에스티는 에스앤에스텍의 뒤를 잇는 국내 2위 업체라고 볼 수 있는데 주가 변동성은 좀 더 큰 것으로 보이고, 최근 상승세도 더 뚜렷합니다.
지금 당장보다는 앞으로의 성장성을 고려해서 주가도 더 탄력적으로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에스앤에스텍이 펠리클 계의 삼전이라면, 에프에스티는 SK하이닉스 느낌이네요.
에프에스티는 올해 17,000원대에서 28,000원대 사이를 박스권으로 움직이고 있는 모습이네요. 현재는 바닥에서 주가가 꽤 올라와 있는 상태라 신규 진입하기는 애매한 것 같고, 주가가 조정받았을 때 매수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3. 아이엠티 : 주가 변동성(탄력도, 베타) 측면에서 좀 더 매력적인 종목
아이엠티는 기술평가 AA를 받은 기업 중 유일하게 반도체 기술 특례로 상장한 기업입니다. '23년 10월 10일 비교적 최근에 상장했습니다.
아이엠티는 고대역폭 메모리인 HBM과 EUV 노광공정 등에 필수적인 반도체 공정 장비와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공모로 조달한 자금 220억 원은 차세대 반도체인 HBM과 EUV 공정과 관련된 사업 확장, 설비 투자에 집중적으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레이저, 이산화탄소를 활용한 건식 세정장비 사업은 HBM 반도체에 적용 가능하며, 삼성전자와 공동 기술 개발한 것으로서 국내 유일의 극자외선 EUV 마스크 레이저 베이킹 장비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 참조)
아이엠티의 경우 상장 직후에는 큰 관심을 받았지만 이후 공모가 근처까지 주가가 빠지면서 시장에서 소외받았다가 최근 들어 바닥을 다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1월 10일쯤 1차 의무확약기간이 종료되더라도 아직 주가가 오른 부분이 없어 매도물량이 크게 나올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보이며, 윤대통령 네덜란드 국빈방문 이후 EUV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면 재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신규 상장주의 경우 트레이딩도 잦고 주가 변동폭이 매우 크기 때문에 매수 시점을 잘못 잡으면 하루 이틀 만에 10%~20%가 금방 빠지기도 해서 멘털이 나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16,000원대에서 바닥 다진다 싶을 때 매수하거나 천천히 분할매수하는 게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16,000원대에 진입해서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면 잃는 것보다는 먹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오늘은 EUV 노광공정 장비주인 ASML 수혜주와 EUV 펠리클, 블랭크마스크 관련주 TOP3을 살펴보았습니다.
평소 베타가 큰 종목을 선호하고 변동성을 즐기는 야수의 심장을 갖고 있다면 "아이엠티"가 좋을 것 같고, 주도주를 길게 보유하면서 안정적인 상승세 및 고점 돌파를 노리고 싶다면 대장주인 "에스앤에스텍"이 매매 성향에 좀 더 맞을 듯합니다.
에프에스티는 올해 기준으로는 에스앤에스텍보다 수익률이 좋았지만 현재는 이미 주가가 박스권 상단이라 주가가 좀 더 조정받았을 때 매수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글로서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 / 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리며, 모두들 성투하시길 빕니다. ※